[RPM9 박동선기자]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이 SBS '전설의 무대 아카이브 K(이하 아카이브 K)' 무대영상 풀버전 공개를 추진, 한국 대중음악사를 조망하는 무대의 참맛을 제대로 전한다.
8일 카카오 측은 플랫폼 멜론(Melon) 내 멜론TV를 통해 ‘SBS 전설의 무대 아카이브 K(제작 11018, 이하 아카이브 K)’의 무대영상 풀버전을 단독 공개한다고 전했다.

이번 멜론의 '아카이브K' 무대영상 풀버전 공개는 프로로그램 자체를 새롭게 조망하는 바는 물론, 국내 대중음악사 전반을 다양한 테마와 함께 총망라하는 기회를 보다 직접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하려는 취지로 진행되는 것이다.
이는 △시기별 음악 트렌드 '차트파인더' △칼럼과 함께하는 연대·연도별 차트 '시대별 차트' △멜론과 한겨레, 47인의 선정단이 선정한 ‘한국 대중음악 명반 100’ 등 기존 멜론서비스 군과 함께 대중의 음악향유 기회를 다각화함과 동시에 대중음악 자체의 가치를 더욱 높이는 바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무대영상 풀버전을 비롯해, 다양한 음악방송 다시보기, 오리지널 콘텐츠 등으로 구성될 멜론의 '아카이브K' 콘텐츠는 멜론회원이라면 누구나 멜론 웹/앱>멜론TV에서 무료로 접근할 수 있다.
멜론 관계자는 “멜론에서 한국 대중음악을 대표하는 레전드 아티스트들이 선사하는 감동을 한번 더 느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멜론은 국내 최대 이용자가 이용하는 디지털음원플랫폼으로서 대중음악의 가치를 더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동선 기자 (dspark@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