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송도국제도시의 1공구 M2블록 지역이 지역주택조합방식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했다.
송도국제도시 1공구 M2블록은 일명 ‘조개딱지’로 불리는 어민생활대책용지로, 송도국제도시 개발에 따른 갯벌 매립으로 인해 생활의 터전을 잃은 어민들의 피해보상대책 차원에서 보상된 토지이다.
그간 이 토지는 각 필지별 소유권이 공유지분으로 묶여 있어 토지에 대한 실질적인 재산권 행사가 힘든 상황이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M2 블록 개발을 위한 일반 분양사업과 필지별 개발 등이 추진되었으나 대내외적인 여건으로 인해 사업추진이 난항을 겪어왔다.
결국 개발에 대한 업무수임사와 지주들과의 협의를 통해 신속하게 진행 가능한 지역주택조합방식의 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
이 현장은 1지구와 2지구로 이뤄졌으며, 1지구 조합원을 모집한 두산위브 센트럴 송도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타입인 32㎡, 59㎡면적에 11개동 522세대로, 현재 진행 중인 2지구 센트럴 송도는 32㎡, 59㎡, 84㎡면적에 18개동 864세대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지역주택조합 관계자에 따르면, 대다수 지주들은 본 사업지가 슬럼화되어 있어 서둘러 개발되기를 희망한다며, 현재 각종 대형마트를 비롯하여 쇼핑몰과 송도테마파크 등 생활 편의시설도 들어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지역은 대중교통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도보권 내에 지하철 센트럴파크역이 위치해 있으며, GTX(예정)를 비롯하여 강남순환선(예정), 안양~성남선(예정), 제3경인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인천국제공항과 서울 중심부로 약 20분대 이동 가능하다.
또한 단지로부터 인근에 채드윅국제학교를 비롯해 포스코자사고, 신정중, 연송고 등과 연세대, 뉴용주립대 등 국내외 유명대학들이 자리잡고 있어 교육특화 도시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인천 송도1공구에 대한 관심은 인천 뿐 아니라 서울,경기 지역으로 까지 확산되며 인천 송도 홍보관에 이어 서초구 서초동 1354번지 소재에 서초 홍보관 오픈(7월 15일)을 기다리고 있다. 각 타입별 샘플하우스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자세한 모집관련 사항들을 안내받을 수 있다.
박형준 기자 (phj@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