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정치·경제·사회
HOME > 정치·경제·사회 > 유통

GS25, 플라스틱 빨대 발주 중단

식목일 기념 이달 플라스틱 빨대 발주 중단 결정…빨대 없는 상품 적극 도입

발행일 : 2023-04-04 13:50:00
GS25, 플라스틱 빨대 발주 중단

편의점이 자원 선순환 구조 마련을 위해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앞장선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올해 식목일을 기념해 이달 말까지 플라스틱 빨대 발주를 중단하고 앞으로 모든 점포에서 종이 빨대만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24일부터 시행된 일회용품 사용 규제(1년 간 계도기간) 정책에 따라 기존에 사용하던 플라스틱 빨대의 소모품 발주를 중단하고 종이 빨대로 대체 운영해 자원 재활용 및 ESG 경영 실천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플라스틱 빨대 발주 중단은 ‘경영주협의회’에서 매장 내 친환경 활동 아이디어로 제안해 시작됐으며, GS25는 현장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이번 플라스틱 빨대 발주 중단을 최종 결정하게 됐다.

GS25는 점포와 고객이 혼란스럽지 않도록 이달 말까지 시스템 변경 안내 및 재고소진을 독려해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종이 빨대 사용을 권장할 계획이다.

GS25는 이번 종이 빨대 전환 외에도 지난해 11월부터 빨대가 필요 없는 얼음컵을 새롭게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빨대가 필요 없는 얼음컵은 GS25와 협력사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1년 넘게 개발한 결과물이다.

아직까지 빨대 사용이 익숙한 고객들은 해당 얼음컵을 구매하면서도 자연스레 빨대를 들고 가는 경우가 많아 빨대 없는 얼음컵 홍보 및 캠페인을 통해 궁극적으로 빨대를 사용하지 않는 문화를 정착시킬 계획이다.

GS25 김명종 영업지원부문장은 “친환경 활동에 대한 동참은 본부, 경영주, 고객 모두가 공감하는 부분이며 이에 대한 실천의지로 먼저 플라스틱 빨대를 중단해 빨대 사용 제로에 앞장서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GS25는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앞장서고 비 친환경적인 부분을 꾸준히 개선하는 등 ESG 경영 강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S25는 일회용 봉투 대신 극지연구소와 공동 제작한 환경보호 메시지를 담은 종이 쇼핑백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세계자연기금(WWF)이 개최하는 ‘어스 아워 (Earth Hour)’ 캠페인에 동참해 약 5분간 GS25 1천여 매장이 간판을 소등하는 등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이상원 기자 sllep@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