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수입차

볼보자동차 “올해 한국에 1100억원 투자”…판매 20% 높인다

발행일 : 2023-03-14 10:32:49
볼보자동차 “올해 한국에 1100억원 투자”…판매 20% 높인다

볼보자동차코리아가 공격적인 투자로 올해 판매량을 전년 대비 20% 포인트 높인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1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성공적인 전동화 전환의 가속화 및 국내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스웨디시 럭셔리 리더십 전달을 위한 중장기적 경영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안전과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순수 전기 플래그십 SUV, 볼보 EX90의 예상 공개 시점도 함께 밝혔다.

‘A New Era of Volvo Cars’ 타이틀로 열린 이 날 미디어 콘퍼런스에는 글로벌 최고경영자 겸 CEO 짐 로완(Jim Rowan) 및 최고 영업책임자 겸 부사장 비에른 앤월(Bjorn Annwall), 최고운영책임자 겸 부사장 하비에르 발레라(Javier Varela) 등 총 7명의 글로벌 최고 경영진이 전원 처음 방한해 새로운 시대와 미래를 향한 브랜드 변화 및 비전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뿐만 아니라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와 임직원 일동을 비롯해 새로운 이동성 시대를 함께할 전략적 파트너, TMAP 모빌리티 이종호 대표도 자리를 빛냈다.

특히 7년 만에 한국을 다시 찾은 글로벌 최고경영자 겸 CEO를 비롯해 최대 규모의 글로벌 임원단이 아시아 국가 중 가장 먼저 한국을 찾음으로써 더욱 높아진 국내 시장의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볼보자동차 “올해 한국에 1100억원 투자”…판매 20% 높인다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 짐 로완은 “볼보코리아 25주년을 기념하는 것도 있지만, 한국 시장이 상당히 빨리 성장해 방문하기에 좋은 시기라고 생각했다”라며 “3점식 안전벨트를 비롯해 안전의 기준을 만들어 온 볼보자동차는 ‘안전’을 단순한 마케팅이나 규제에 대응하는 것이 아닌, 회사의 출발점이자 핵심 목표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안전의 리더로서 새로운 기준들과 기술들을 지속 개발, 중요한 시장인 한국 고객들을 비롯해 향후 100년간의 새로운 리더십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특히 국내 고객들의 높은 관심과 사랑에 화답하고자 이러한 안전과 전동화의 상징적 모델인 EX90을 올해 말에 한국에서 공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하비에르 발랄라 최고운영책임자는 “협력 업체와 함께 ‘탈(脫) 탄소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2040년까지 완전한 탄소 중립을 이루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볼보자동차 “올해 한국에 1100억원 투자”…판매 20% 높인다

한편 올해로 설립 25주년을 맞은 볼보자동차코리아는 볼보자동차 글로벌 판매에서 2013년 28위 이후 끊임없는 판매량 증대로 지난해 9위에 오르며 글로벌 내에서 한국 시장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또한 이러한 판매량 상승은 독일차 위주였던 한국 수입차 시장의 브랜드 다변화를 선도적으로 이끈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러한 성장세의 모멘텀을 유지하고 브랜드 성장세를 강화하기 위해, 2023년에는 더 많은 고객이 볼보의 ‘안전은 옵션이 될 수 없다’라는 브랜드 안전 철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먼저 볼보자동차코리아는 5년 연속 1만 대 클럽 달성과 전년 대비 약 20% 포인트 상승한 1만7500대를 판매 목표로 설정했다. ▲수입차 브랜드 최초로 한국 시장 최적화를 위해 300억원을 투자,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개발한 ‘통합형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의 업데이트 시행 및 고도화된 디지털 리더십 확대를 비롯해 ▲올해 말, 순수 전기 플래그십 SUV ‘볼보 EX90’ 공개 및 PHEV와 BEV의 리차지 라인업 강화 등 다시 한번 양질의 스웨디시 럭셔리 브랜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의 2022년 총 판매량은 1만4431대를 기록했는데 반도체 이슈와 경기 침체 등 다양한 이슈 속에서도 4년 연속 1만 대 클럽 업적 및 누적 판매 10만 대 돌파를 달성하는 등 차별화된 스웨디시 럭셔리 브랜드 대세감을 다시 한번 증명한 바 있다.

특히 이번 콘퍼런스에는 티맵 이종호 대표가 직접 참석, 볼보자동차코리아와 협업을 통해 한층 진보된 ‘통합형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소개했다. 새로운 '통합형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에는 차량 내 결제 가능한 ‘인카 페이먼트’, ‘웨이브’ 시청 가능한 OTT 서비스와 뉴스, 카 케어, 미디어 스트리밍 등 다양한 앱 지원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또한 차량 환경 및 운전자 안전에 더욱 최적화된 UX를 지원한다.

볼보자동차 “올해 한국에 1100억원 투자”…판매 20% 높인다

또한 올해 1110억원의 대규모 투자로 독보적인 고객 만족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올해 전국 7개의 전시장을 신설해 총 39개, 8개의 서비스센터 신설해 총 40개를 확보, 4개의 네트워크 시설 확장 이전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도록 올해 처음으로 신설, 현재 운영 중인 고객 만족 평가단 활동을 전문적으로 강화하고 ▲스웨디시 라이프 스타일을 공유하는 ‘레이디스 살롱’과 ‘하이드 아웃 크루’ 등 다양한 고객 대상 활동을 지속 진행하는 등 올해에도 소비자에게 다가가 브랜드 로열티 확보에 힘쓸 예정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증가하는 판매량에 맞춰 최고의 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 끝에 지난해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 컨슈머인사이트(ConsumerInsight)의 ‘2022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상품성 만족도(TGR)와 AS 만족도 부문, 1위에 오르며 2관왕을 차지했다.

이외에도 한국 시장 내 지역경제와 함께 성장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오는 2025년까지 약 50억원의 기부금 유치 등 양질의 스웨디시 웨이(Swedish Way) 투자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매년 장애 어린이 및 청소년의 건강한 이동권을 위해 푸르메 재단‘을 후원해오고 있으며, 안전을 위한 활동의 하나로 ‘환경재단’과 함께 환경 영화제 개최 및 ‘헤이, 플로깅’ 캠페인을 하고 있다. ‘안전’을 대표하는 자동차 회사로서, 볼보자동차만의 방식으로 한국 사회에 이바지할 방법을 적극 모색 중이다.

볼보자동차 “올해 한국에 1100억원 투자”…판매 20% 높인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는 “볼보자동차에게 한국은 가장 역동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상징적인 시장이며 이에 국내 고객의 만족도와 질적 성장을 높이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라며, “볼보 EX90 공개 등 성공적인 전동화 전환 계획에 맞춘 리차지 라인업 강화를 비롯해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등 안전과 인간 중심의 가치라는 볼보의 철학을 고객의 삶(Volvo For Life) 속에서 경험하실 수 있도록 중장기적이고 차별화된 성장 전략을 선보이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1927년 브랜드 설립 이래 약 100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볼보자동차는 사람들에게 이동의 자유(Freedom to Move)를 선사하며, 사람과 지구를 보호하는 선구자(Safety leader)라는 분명한 목적을 갖고 있다. 이것은 볼보자동차가 개인적(Personal)이면서 지속 가능(Sustainable)하며, 안전(Safe)한 방법으로 브랜드를 이끌어온 방식이다.

볼보자동차는 안전과 지속가능성, 기술에 있어 많은 것들이 변화하고 있지만 오랜 시간 이어온 사람과 생명, 환경을 존중하는 브랜드 유산 등 또 많은 것들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믿고 행동한다. 또한, 오는 2030년까지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의 전환을 목표 및 2040년 기후 중립 달성을 향한 액션 플랜에 따라 탄소 배출량을 지속해서 감축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