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부품/용품

금호타이어, 과기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발행일 : 2023-01-20 16:41:39
금호타이어, 과기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금호타이어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2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심사에서 2개 실험실(▲마모 동적 평가실 ▲첨가제 분석실)에 대한 신규 인증을 받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을 보유하게 되었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란 정부가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 설치된 과학 기술 분야 연구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표준모델의 발굴 · 확산 등을 위해 안전관리 수준 및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대해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서류심사와 현장 심사를 거쳐 종합 심사 및 인증심의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인증 대상을 선정한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최근 2년 이내 사고 발생이 없어야 하며 연구실 안전환경·시스템분야(30점), 연구실 안전환경 활동 수준 분야(50점), 연구실 안전관리 관계자 안전의식 분야(20점) 등 3가지 분야에 대해 각각 8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는 안전한 연구환경에 기반한 우수 성과 창출, 자율적 안전관리 역량 확보, 연구실 안전관리 표준모델 확산 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구실 내의 실험기기 및 장비, 실험재료, 실험방법 등 업무에 기인하는 유해 위험요인을 조사하고 그 위험요인을 제거 및 감소시키기 위해 위험성 평가 및 사전유해 인자 위험 분석을 연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또한 안전보건 담당 부서인 R&D SHE 팀을 주축으로 부서장 일일 안전점검 제도, 임원-실무자-관리감독자 합동 안전보건 점검, 부서장 대상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고대응 매뉴얼 등 사고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연구실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안정 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 이 결과,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이라는 산물을 창출해 낼 수 있었다.

조만식 연구개발본부장은 “안전한 인프라 환경에서 우수한 R&D 성과가 나온다는 안전문화에 대한 신념으로 금호타이어는 연구원들이 더 안전한 환경에서 안심하고 마음껏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신뢰받는 브랜드’라는 미션에 한 걸음 다가갔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는 지난 2013년 9월 경기도 용인시에 개소해 금호타이어의 국내외 흩어져 있는 연구센터들의 연구개발 및 첨단기술 등을 통합 관리하는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국내외 600여 명의 전문 연구인력이 향후 세계 시장을 선도할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 및 타이어의 핵심 기술, 기초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