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문화예술
HOME > 문화예술 > ET-ENT인터뷰

[ET-ENT 인터뷰] 한국생태연구소 남궁 형 대표! 기술사 주도의 생태조사 전문기업! 평가사 주도의 환경영향평가 전문기업!

발행일 : 2023-01-01 12:53:20

“기술사 주도의 생태조사 전문기업! 평가사 주도의 환경영향평가 전문기업!”

자연환경조사 및 평가를 중점 환경전문 컨설팅 기업 한국생태연구소의 기업 철학이다. 제2종 환경영향평가업무를 수행하며 자연환경분야 전문기업이다. 남궁 형 대표를 만나 자세한 내용을 들어보았다.

이하 남궁 형 대표와의 일문일답.

남궁 형 대표. 사진=한국생태연구소 제공 <남궁 형 대표. 사진=한국생태연구소 제공>

Q1. 한국생태연구소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생태연구소는 2012년 설립된 생태계관련 전문업체로서 자연생태 환경조사를 기본으로 환경생태계획, 훼손된 생태계의 복원, 생태통로 및 소생태계의 조성 등의 기획, 조사, 평가, 설계, 조성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환경과 관련된 업무로 (전략,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사후환경영향조사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환경·생태 전문 엔지니어링 업체입니다.

Q2. 회사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환경영향평가를 주로 수행하고 있으며 도시생태현황지도 작성, 생태자연도 등급 수정, 학술연구용역, 멸종위기생물 이주 및 이식, 자연생태복원사업 등을 수행합니다.

Q3.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주시면?

환경영향평가(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는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계획이나 사업을 승인하기 전에 해당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조사·예측·평가하여 해로운 환경 영향을 피하거나 제거 또는 감소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는 제도로서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운영됩니다.

고속도로, 댐, 비행장, 대규모 공장, 골프장 등 거대 개발이 자연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사전 조사하고 평가하는 제도를 의미하며 1969년 미국에서 국가환경정책법으로 환경영향평가가 제도화된 이후 주요 선진국에서는 개발사업에 앞서 반드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할 것을 법률로 규정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실시 중입니다.

한국생태연구소의 조사 모습. 사진=한국생태연구소 제공 <한국생태연구소의 조사 모습. 사진=한국생태연구소 제공>

Q4. 어떤 기관에서 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하게 되나요?

환경영향평가업은 현재 제1종 환경영향평가업과 제2종 환경영향평가업이 있습니다.
제1종 환경영향평가업은 전략환경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소규모환경영향평가의 평가서 작성 대행 및 사후환경영향조사서의 작성 대행 등을 수행합니다.

제2종 환경영향평가업은 자연생태 환경의 조사, 자연생태환경의 영향 예측 평가, 자연생태환경 보전방안 마련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Q5. 한국생태연구소만의 사업상 특징이 있다면?

한국생태연구소는 개발 위주의 건설 현장에서 개발에 따른 환경변화와 그 척도에 따라서 환경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환경보전의 중요성과 생태환경이 최대한 침해되지 않도록 보완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생태연구소의 모든 임직원은 정직과 성실을 바탕으로 자연환경분야의 기술 발전과 질적 향상의 성과 달성을 위해 차별화된 열정, 창의적 사고와 장인정신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국생태연구소의 2021 추진사업. 사진=한국생태연구소 제공 <한국생태연구소의 2021 추진사업. 사진=한국생태연구소 제공>

Q6. 한국생태연구소가 수행하는 자연생태환경조사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가 있을까요?

크게 육상생태계, 육수생태계로 나뉩니다.

육상생태계는 식물분야, 동물분야로 나뉩니다.
식물분야는 식물상 및 식생 현황, 현존식생, 식생보전등급, 보호수 및 노거수 분포 등을 담당합니다.
동물분야는 육상동물, 육수동물로 나뉘는데 육상동물은 포유류, 조류, 양서류, 파충류, 육상곤충류를 조사합니다.
육수생태계는 어류,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부착조류, 식물성플랑크톤, 동물성플랑크톤을 조사합니다.

한국생태연구소의 2021 추진사업. 사진=한국생태연구소 제공 <한국생태연구소의 2021 추진사업. 사진=한국생태연구소 제공>

Q7. 현장에서 동식물상은 어떻게 조사하나요?

기본적으로는 조사지를 실제 탐방하고 사진을 찍어서 기록합니다. 목견, 배설물, 발자국 등의 흔적으로 종의 종류 및 개체수와 법정보호종의 출현 여부 등을 현장에서 직접 기초자료로 기록함으로써 조사를 합니다.

또한 사업대상지에서 법정보호종이 출현했을 경우, 피해방지조치계획서를 작성하여 환경피해를 미리 방지합니다. 사업 시행으로 인한 영향 예측과 저감방안을 제시하여 생태계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생태연구소의 2021 추진사업. 사진=한국생태연구소 제공 <한국생태연구소의 2021 추진사업. 사진=한국생태연구소 제공>

Q8. 회사의 주요 실적은 무엇일까요?

멸종위기 야생생물(동물) 이주사업으로 종전부동산 고색2지구 맹꽁이 포획, 이주 및 모니터링용역과 갓밭 이천 등 43개소 소하천종합정비계획(재수립) 전략환경영향평가, 창원 안골일반산업단지 생태·자연도 등급수정 연구용역 등이 있습니다.

Q9. 한국생태연구소를 운영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전문성을 지닌 직원들의 부족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태전문가 및 생물분류 분야의 인력이 감소하고, 인재 양성이 단절되다시피 해 국내에 생태조사 전문가들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한국생태연구소의 조사 모습. 사진=한국생태연구소 제공 <한국생태연구소의 조사 모습. 사진=한국생태연구소 제공>

Q10. 앞으로 한국생태연구소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 싶은가요?

자연생태환경분야에서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환경평가조사기관으로 성장시키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환경 평가 및 조사에 접목하여 과학적인 조사 및 평가의 터전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싶습니다.

천상욱 기자 (lovelich9@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