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국산차

현대자동차 “기존 업계와 상생하면서 중고차 사업하겠다”

발행일 : 2022-03-07 16:42:33
현대자동차 “기존 업계와 상생하면서 중고차 사업하겠다”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와 신뢰 제고,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상생을 목표로 하는 고객 중심의 중고차 사업 방향을 공개했다.

7일 향후 본격화할 중고차 사업 비전과 사업 방향을 최초로 공개하고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함께 성장하면서 국내 중고차 시장의 양적·질적 성장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우선 국내 완성차 브랜드 최초로 고품질의 인증 중고차를 선보이고, 해외 선진시장을 벤치마킹해 기존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대고객서비스와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중고차 관련 통합정보 포털 구축을 통해 소비자가 중고차 구매를 꺼리는 핵심 원인이었던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의 비대칭 해소에 이바지해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 신뢰 제고에도 나선다.

특히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기존 상생 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하고, 매매업계와 함께 중고차 산업 발전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국내 중고차 시장의 전체 규모가 커지고, 중고차 시장이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중고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제조사로서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정밀한 성능검사와 수리를 거친 후 품질을 인증해 판매하는 인증중고차(CPO, Certified Pre-Owned)를 시장에 공급한다.

이를 위해 5년 10만㎞ 이내 자사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국내 최대수준인 200여 개 항목의 엄격한 품질검사를 통과한 차량만을 선별한 후 신차 수준의 상품화 과정을 거쳐 판매한다.

또한 정밀한 성능·상태 검사를 기반으로 차량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판매 가격을 소비자들에게 투명하게 제시한다.

현대차는 국내 최고 수준의 중고차 품질검사와 인증을 위해 자사가 보유한 제조 및 AS 기술력을 활용해 총 3단계에 걸친 중고차 품질검사 및 인증체계(매집 점검-정밀진단-인증검사)를 마련하고, ‘인증 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를 구축한다.

인증 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에서는 정밀한 차량진단과 정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첨단 스마트 장비를 갖출 예정이며, 정밀진단 후 정비와 내·외관 개선(판금, 도장, 휠·타이어, 차량 광택 등)을 전담하는 상품화 조직을 운영해 중고차의 상품성을 신차 수준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수입차 브랜드에서만 경험할 수 있었던 제조사 인증 중고차를 국내 브랜드에서도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편 현대차는 고객이 타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하는 보상판매(트레이드 인·Trade-in)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자체 시스템 등을 통해 차량 성능·상태 및 이력 정보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공정한 가격으로 고객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매 시 할인까지 제공함으로써 국내 브랜드에서도 중고차 처리와 신차 구매가 원스톱으로 가능해진다.

현대차의 고품질 인증 중고차 공급과 적정가격의 중고차 매입이 지속되면 중고차에 대한 신뢰 증가로 이어져 잔존가치(residual value)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중고차를 보유한 소비자 입장에서 잔존가치 상승은 중고차 매각 시 제값을 받는 데 이바지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고차 시장이 지금까지도 대표적인 레몬시장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판매자가 차량 주행거리나 성능 상태 등의 정보를 독점함으로써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의 비대칭이 상대적으로 심해 소비자가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이러한 정보의 비대칭 해소를 위해 오랜 역사와 공신력을 갖춘 중고차 정보서비스가 활성화돼있는 미국 등의 해외시장을 참고해 다양한 출처의 중고차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한 후 종합해서 보여주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가칭 중고차 연구소)’을 구축한다.

현대차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을 자사 고객뿐 아니라 타사 고객과 기존 중고차 업계 등 모든 중고차 시장 참여자들에게 공개해 정보의 독점을 해소하고 중고차 시장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이 제공하는 풍부한 중고차 관련 정보를 바탕으로 중고차 거래 노하우를 능동적으로 습득하고, 중고차 구매와 매각 시 자신 있게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에서는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 ▲적정가격 산정 ▲허위·미끼 매물 스크리닝 등의 서비스와 함께 중고차 시장의 현재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중고차 가치지수 ▲실거래 대수 통계 ▲모델별 시세 추이 ▲모델별 판매순위 등의 중고차 시장 지표와 ▲트렌드 리포트 등을 제공한다.

먼저 국토교통부와 보험개발원 등과의 협의를 통해 정부·기관이 각각 제공하는 차량 이력 정보에 현대차가 보유한 정보까지 결합해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 제공을 추진한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매하려는 중고차의 사고 여부와 보험수리 이력, 침수차 여부, 결함 및 리콜 내역, 제원 및 옵션 정보 등 차량의 현재 성능·상태와 이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중고차를 매각하려는 고객에게는 합리적이고 신뢰성 높은 가격을 제시하기 위해 적정가격(fair price)을 투명하게 산정하는 ‘내차 시세 서비스’를 선보인다.

적정가격 산정 서비스는 고객이 자신의 중고차를 매각할 때 제값을 받을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bench mark)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중고차 시장 발전에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국내 중고차 거래 약 80%의 실거래 가격을 파악해 데이터베이스하고,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차량 이력과 성능·상태, 제원, 옵션 등의 상세 정보를 반영해 신뢰도 높은 가격을 제시해주는 시스템을 마련한다.

중고차 거래 시 주요 피해 유형 중 하나인 허위·미끼 매물을 걸러내는 기능도 제공한다.

하나의 매물에 대해 다양한 출처의 정보를 교차 조사해 정보의 왜곡과 허위 여부 등을 판별해내는 서비스로 불법행위 근절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춰 판매채널을 모바일 앱 기반의 온라인 가상전시장을 중심으로 운영해 고객에게 편리하면서도 완전히 새로운 중고차 구매 경험을 제공한다.

현대자동차 “기존 업계와 상생하면서 중고차 사업하겠다”

먼저 가상전시장에서 상품검색 및 비교에서부터 견적과 계약, 출고, 배송에 이르기까지 구매 전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원스톱 쇼핑을 구현하고, 고객이 가상전시장에서 중고차를 계약하면 집 앞 등 원하는 장소로 배송한다.

가상전시장에서 모든 구매 경험이 이뤄지는 만큼, 마치 전시장에서 차량을 체험하는 것과 같은 수준의 생생한 실체감을 제공하기 위해 오감 정보서비스와 인공지능(AI) 컨시어지가 차량 구매를 돕는다.

고객은 가상전시장에서 인공지능 컨시어지와 함께하는 ‘온라인 도슨트 투어(오프라인 채널 연계 서비스)’ 등을 통해 차량 검색과 비교 등을 진행한 후 본인에게 맞는 차량을 추천받을 수 있으며, 선택한 중고차의 최초 입고에서부터 품질검사 및 상품화 과정, 전시 등 인증 중고차로 변화되는 과정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60도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차량 하부와 내·외부 상태 확인을 비롯해 ▲초고화질 이미지를 통한 시트 질감과 타이어 마모도와 같은 촉감 정보 확인, ▲차량 냄새 평가와 흡연 여부, 차량 엔진소리 등의 후각 및 청각 정보와 함께 가상 시승 화면까지 제공하는 오감 정보 서비스도 선보인다.

상품을 직접 보고 싶은 고객을 위한 차별화된 오프라인 채널도 마련된다.

현대자동차 “기존 업계와 상생하면서 중고차 사업하겠다”

전국 주요 거점지역에 대규모 전시장과 함께 도심 랜드마크 딜리버리 타워를 순차적으로 구축해 고객에게 색다른 구매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도심 랜드마크 딜리버리 타워는 무인으로 운영될 예정이어서 고객은 자유롭게 차량을 구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상전시장에서 계약한 자신의 중고차를 도심 랜드마크 딜리버리 타워에서 간편한 QR코드 인증을 통해 픽업할 수 있다.

현대차는 중고차매매업계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기존 상생 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기존 업계와의 상생협력과 중고차 시장 발전 방안으로 ▲5년 10만㎞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 ▲인증 중고차 대상 이외 매입 물량은 경매 등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공개 ▲중고차 산업 종사자 교육 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기존 매매업계는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등 시장 변화에 점진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현대차는 5년 10만㎞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 중 품질테스트를 통과한 차량만 판매할 계획이며, 판매대상 범위를 벗어난 차량이 소비자로부터 접수되면 경매 등의 공정한 방법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는 2022년 시장점유율 2.5%를 시작으로 2023년 3.6%, 2024년 5.1%까지 시장점유율을 자체적으로 제한한다.

특히 자동차산업연합회(KAIA)가 지난달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대차를 포함해 국내 완성차업체 5개 사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더라도 자체 시장점유율 제한과 사업계획 등을 고려하면 2026년이 되어서도 5개 사 합계 시장점유율이 7.5%~12.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 중고차 시장 1위 기업인 K사(대기업)의 시장점유율이 4% 수준임을 생각하면, 4년 후 완성차업계 5개 사 합산 점유율은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차는 중고차 시장 발전과 중고차 업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을 기존 업계에 공개하고, 완성차업체로서 보유한 기술 정보와 노하우 전수에도 나선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의 미래차 관련 신기술 교육과 최신 CS(고객 만족) 교육 지원 등을 통해 중고차 종사원들의 차량 이해도와 지식수준을 높이고, 판매현장 역량 강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완성차업계의 중고차 시장 진입으로 시장에 대한 전체적인 신뢰가 높아지면 중고차 수요증가로 이어져 전체 시장규모가 커지고, 이는 중고차 정비와 부품, 유통·관리, 시험·인증 등 다양한 관련 산업의 활성화와 함께 중고차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와 IC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차량 점검 등의 첨단 신산업의 성장을 자극해 결과적으로 중고차 산업의 외연이 확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완성차업계의 진입은 산업수요 증가와 연관 산업 활성화 등으로 기존 중고차 업계의 판매와 매출 등에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 진출이 소비자와 중고차 시장 발전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소비자와 중고차매매업계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업 추진 방향을 공개했다”라며, “전체적인 중고차 품질과 성능 수준을 향상시켜 시장 신뢰를 높이고, 중고차 산업이 매매업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의 외연이 확장될 수 있도록 기존 중고차 업계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