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문화예술
HOME > 문화예술

2022 인천시 미디어아트 전시 ‘영상작가 릴레이 초대전’

발행일 : 2022-01-12 10:31:55

▷ 차동훈, 김장오, 신창식, 김수희 작가 릴레이 참여 진행
▷ 시민 작가 영상 작품 3점도 함께 전시
▷ 2월말까지 인천시청 데이터센터와 문화예술회관 미디어월에서 진행

이주은 작가 ‘힘내자! 인천!’. 사진=훈데르트바서 코리아 제공 <이주은 작가 ‘힘내자! 인천!’. 사진=훈데르트바서 코리아 제공>

2021년 ‘뮌’ 작가를 시작으로 인천시의 대표적 공공미디어 플랫폼(인천시청 미디어파사드, 인천문화예술회관 미디어월)을 통해 영상작가 릴레이 초대전’이 2022년 새해에도 품격 있는 콘텐츠 전시로 이어졌다.
 
인천시의 야간경관 활성화 및 공공 미디어아트 예술 공간 조성을 위해 추진한 ‘영상작가 릴레이 초대전’은 2021년 11월 ‘뮌’작가의 작품 ‘Our Relay2’를 시작으로 12월 초 김장오 작가가 바통을 이어받아 ‘그린에너지’의 작품으로 환경도시 인천을 상징화 하였고, 차동훈 작가의 ‘Hanging_Around’ 작품으로 코로나19로 변한 세상에 대한 세상의 벽을 깨트릴 순간을 염원하는 작품을 선보였다.
 
차동훈 작가는 작품을 통해 게임속의 푸른 하늘, 구글포토에 쌓인 여행사진이 아닌 실제 세계의 푸른 하늘을 느끼며 스마트 기기를 탭하던 손으로 반가운 만남의 악수를 나누는 순간을 기다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영상에 담았다.
 
DUO 작가로 함께 참여한 김수희 작가는 지속되는 코로나 사태속의 불안하고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시대의 우리들에게 보내는 작가의 마음을 ‘healing drawing’의 작품에 담았다. 함께 참여한 신창식 작가는 ‘인천이야기’라는 작품으로 인천의 역사와 인물, 세계 속의 인천이 중심이 되는 매개체로서 홍보가 되는 인천 스토리를 아름다운 영상과 기법으로 표현했다.

김영태 작가 ‘인천, 다양한 빛을 만나다’. 사진=훈데르트바서 코리아 제공 <김영태 작가 ‘인천, 다양한 빛을 만나다’. 사진=훈데르트바서 코리아 제공>

이번 릴레이 전시는 2022년 새해를 맞아, 시민작가 3인이 참여하는 ‘시민 작가 초대전’으로 이어간다.
 
시민작가 3인 이주은, 신한빛, 김영태 작가가 참여하며, ‘힘내자! 인천’의 작품을 선보인 첫 번째 이주은 작가는 티저 같은 느낌의 영상 끝에 인천을 상징하는 요소로 역동적인 인천을 컬러감 있게 도형, 숫자, 박수 등을 활용하여 빠르고 간결하게 표현하였다,
 
신한빛 작가는 ‘깨끗한 환경을 열어주세요’의 작품으로 깨끗한 물을 배경으로 지퍼를 통해 생물들에게 삶의 터전을 제공해 주고자 하는 의미를 ‘열어주는 행위’로 표현 하였고, 김영태 작가는 ‘다양한 빛을 만나다’의 작품으로 인천의 이미지와 도시의 다양함을 ‘픽셀화 된 색상’과 결합한 다이내믹한 표현방법으로 생동감 있게 보여주며, ‘다양성은 그 다양성의 융합으로 특색 있는 고유의 이미지와 색상을 지닌다.’라는 콘셉트로 인천의 다양성을 강조 하였다.
 
인천만의 스토리를 작가가 느끼는 감성과 각각의 표현 방법으로 연상할 수 있는 특징을 담아 시민 작가 3인의 릴레이전이 2022년 새해를 활짝 열었다.

신한빛 작가 ‘깨끗한 환경을 열어주세요’. 사진=훈데르트바서 코리아 제공 <신한빛 작가 ‘깨끗한 환경을 열어주세요’. 사진=훈데르트바서 코리아 제공>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은 “2021 인천시 미디어아트 영상작가 릴레이 초대전‘이어 2022년의 시작을 ’시민 작가‘들과 함께 하여 더욱 뜻 깊고, 참여한 모든 국내 최고의 영상작가들에 대한 지원과 참여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인천시가 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도시경관건축과장은 미디어시티 인천이 세계 속의 도시로 성장할 인천을 만들기 위해 문화예술가들이 함께 모여 명품도시로 만들어 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한해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수정 주무관은 “2022년은 국내는 물론 해외 작가들과의 컬래버레이션 협력 기회를 보다 넓혀 ‘국제도시 인천’으로서의 명성을 확장해 나가길 희망한다.”라고 전했다.

천상욱 기자 (lovelich9@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