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문화예술
HOME > 문화예술 > ET-ENT인터뷰

[ET-ENT 인터뷰] 박상명 원장! 비뇨기질환에 대한 편견을 줄여, 환자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아야 한다

발행일 : 2020-06-23 10:03:16

비뇨기질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편견으로 인해, 불편을 겪는 환자들이 실제로 병원으로 내원하기까지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그랜드비뇨기과 박상명 원장은 비뇨기질환에 대한 편견을 줄임으로써, 어렵게 병원에 내원하는 분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상담과 적확한 치료를 받아 완쾌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한다.

박상명 원장. 사진=그랜드비뇨기과 제공 <박상명 원장. 사진=그랜드비뇨기과 제공>

이하 박상명 원장과의 일문일답
 
Q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대한비뇨기과 학회 정회원 비뇨기과 전문의 박상명입니다. AUA(American Urology Association) membership, 대한전립선학회 정회원, 대한남성과학회 정회원, 대한비뇨기종양학회 정회원,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정회원,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 정회원, 대한비뇨기초음파학회 정회원입니다.
 
공군 3훈련비행단 의무전대 비뇨기과 과장 및 예방과장, 국립의료원 비뇨기과 지도전문의, 국립중앙의료원 비뇨기과 과장을 역임했습니다. 현재는 그랜드비뇨기과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Q2. 비뇨의학과 대표 질환 요로결석은 흔한 질병은 아니지만, 환자가 받는 고통은 매우 크다고 들었습니다.
 
요석은 약 7000년 전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 미라에서도 발견될 정도로 오래된 질환 중 하나로 현대사회에서도 많은 환자들의 요로 결석으로 인한 통증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비뇨기과 질환 중에서는 감염 다음으로 흔한 질환이며 신장, 요관, 방광 등 소변이 만들어져 흘러나오는 통로에 단단한 결정 덩어리가 형성되어 감염이나 요로 폐색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요로 결석이 형성되기 쉬운 요인으로는 요로 감염, 탈수,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통풍 같은 대사 질환 및 가족력, 특정 음식에 대한 식습관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요로 결석은 활동이 많은 20-40대의 중년기에 주로 발생하지만 소아나 노년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2배정도 더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요로결석이 여성보다 남성이 많은 이유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이 요중 수산의 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남성이 여성보다 요로결석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온도와 계절이 요로결석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로는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서 소변이 농축되고, 햇볕에 많이 노출되면 비타민 D의 형성이 증가되어 요로결석 생성이 용이해지기 때문입니다.

이수형 원장, 박상명 원장, 황진철 원장. 사진=그랜드비뇨기과 제공 <이수형 원장, 박상명 원장, 황진철 원장. 사진=그랜드비뇨기과 제공>

Q3. 요로결석의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서는 소변검사와 영상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요로결석의 경우 실제로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눈으로 보기에는 소변이 맑은 것 같으나 소변검사에서 현미경으로 보면 적혈구세포가 보이는데 이것이 요로결석이 있다는 간접적인 증거가 됩니다.
 
영상 검사는 요로결석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검사법입니다. 영상 검사법 중, 복부 초음파 검사(Ultrasonography)와 단순복부방사선촬영(KUB)은 간단하게 결석을 확인하는 검사로 일부 결석은 보이지 않기도 하여 단순복부촬영만으로 요로결석을 진단하는 것은 불확실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조영제를 사용한 배설성요로조영술(IVP)을 시행하게 됩니다.
 
조영제란 소변이 만들어져 내려오는 통로를 X-ray에서 선명하게 보이게 해주는 약물로 신장의 기능과 소변이 요관을 통해 배출되는 과정을 곧바로 알 수 있게 됩니다. 결석이 있는 경우에는 소변의 흐름이 막혀 신장이나 요관이 늘어나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요로결석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됩니다. 최근에는 전산화단층촬영 (Computerized Tomography: CT)을 병행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결석의 치료는 크기, 위치, 동반된 다른 문제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크게 대기요법, 체외충격파쇄석술, 요관내시경 배석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체외충격파쇄석술(Extracorporeal Shock Wave Lithotripsy)은 특수한 장비를 이용하여 충격파를 요로결석에 전달시켜서 결석을 작은 조각으로 분쇄시켜 소변으로 나오게 도와주는 시술입니다. 부작용이 적고 안전하며 마취나 입원의 필요 없이 통원 치료가 가능한 장점이 있어 널리 시행하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Q4. 요로결석은 완벽한 치료 후에도 재발이 많은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후 사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비뇨기 질환 중 요로감염 다음으로 환자수가 많은 요로결석은 종종 출산보다도 심한 고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현대 사회의 스트레스, 부족한 수분 섭취, 염분이 많이 함유된 식사 습관 등의 원인으로 요로결석 환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지역 유일의 non-stop 요로결석 치료 시스템을 구축하여 체외충격파쇄석술 같은 응급 시술까지 당일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마취과 전문의 협진 하에 안전한 진료와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요로결석 환자의 50%는 5-10년 내에 재발하고 평생 동안 80%에서 재발합니다. 따라서 치료 후에도 나타날 수 있는 재발을 막기 위해 항상 식이습관에 대해 강조를 드리면서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요로결석이 자주 재발하는 분들이 신경 써야 할 사항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2) 음식을 짜게 먹지 말아야 합니다.
3) 고기보다는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먹어야 합니다.
4) 구연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레몬주스, 오렌지 주스 등)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칼슘 섭취는 특별한 경우의 환자를 제외하고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6) 수산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Q5. 지역 유일의 non-stop 요로결석 치료 시스템을 구축하셨다고 말씀하셨는데, 병원 소개를 부탁드릴게요.
 
그랜드비뇨기과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 테크노밸리 인근에 위치한 성남분당지역을 대표하는 비뇨기과 전문 병원입니다.
 
국립중앙의료원(NMC, national medical center) 비뇨기과 과장 및 스태프 출신의 전문의들이 모여 비뇨기질환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환자를 섬세하게 배려하는 품격 있는 진료를 추구하고자 2014년 판교역 인근에 개원하였으며, 다른 병원을 들렸다가 잘 낫지 않는 비뇨기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과 젊은 층의 환자분들이 유독 많습니다.
 
현재 비뇨기과 개원가에서는 드물게 한 병원에서 3인의 비뇨기과 전문의가 각각 요로결석과 전립선, 배뇨장애 및 요실금, 여성비뇨기과, 남성불임 및 비뇨기종양, 소아비뇨기 파트로 나뉘어 특화된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황진철 원장, 이수형 원장, 박상명 원장. 사진=그랜드비뇨기과 제공 <황진철 원장, 이수형 원장, 박상명 원장. 사진=그랜드비뇨기과 제공>

Q6. 타 비뇨의학과 병원과의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는 무엇인가요?
 
대부분 비뇨의학과 병원은 남성 환자 위주의 진료 혹은 피부과와 병행하는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순수하게 방광, 신장, 전립선, 성기능 장애 등 비뇨기과만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고,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비뇨기과 진료에도 특화된 의료 시설 및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양성질환은 완치를 목표로, 비뇨기종양 등 악성질환은 대학병원과 3차 의료기관으로 가시기 전에 빠른 시간 안에 편안하고 정확하게 검사하고 진료, 치료하실 수 있는 비뇨기과 전문병원입니다.
 
Q7. 남성과 여성의 치료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의료 특기 및 분야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비뇨의학과는 소변이 나오는 길을 이루고 있는 신장-요관-방광-요도의 질병을 보는 전문적인 과입니다. 남성의 경우 생식기관과 소변이 나오는 길이 같이 있지만, 여성은 각각의 통로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여성의 경우 자궁 등에 이상이 생기면 산부인과를 찾아야 하지만, 소변이 나오는 곳이나 방광에 이상이 생기면 여성분들도 비뇨기과를 방문하는 것이 좀 더 전문적인 진료를 받는 길입니다.
 
저희는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들과 직원분들이 환자분들을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고, 대기실, 입원실, 진료실 또한 남녀로 구분되어 있어 프라이버시를 지켜드리려 세심하게 신경 쓰고 있습니다.
 
Q8. 병원을 운영하시는 철학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저희 병원은 3차 의료기관, 즉 대학병원, 종합병원보다 더 비뇨기질환을 잘 진료하고 환자들의 고민을 충분히 상담할 수 있는 병원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걸맞은 최신 치료 장비들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로결석의 당일 진단, 당일 치료 등 환자 편의를 향상시킨 진료 시스템을 제공하며, 환자 중심의 치료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진료실에서 영상자료들을 통해 환자들에게 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자세한 설명을 하며, 암을 제외한 비뇨기 질환들은 종합병원보다 더 잘 진료하는 병원이 되는 것이 저희 병원의 운영철학입니다.

천상욱 기자 (lovelich9@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