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기획/종합

기아 카니발,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등 11개 차종 리콜

발행일 : 2018-06-14 12:06:28
기아 카니발,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등 11개 차종 리콜

기아 카니발의 화재 원인이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의해 밝혀지면서 리콜이 결정됐다.

국토교통부는 4개 업체에서 제작 또는 수입해 판매한 자동차 총 11개 차종 21만332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4일 밝혔다.

기아자동차에서 제작해 판매한 그랜드 카니발(VQ) 21만2186대는 에어컨 배수 결함으로 에어컨에서 발생한 수분이 차량 전기장치로 떨어져 합선이 발생하고 이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번 리콜은 서울소방재난본부가 최근 2년 간 서울 지역 그랜드 카니발 차량 화재 사례 중 발화 특이점이 확인된 10여건을 제작결함 조사기관인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제공해 조사가 시작됐다. 이후 양 기관 간 합동조사를 통해 결함사실이 밝혀졌다.

해당 차량은 14일부터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E 220d 쿠페 등 7개 차종 825대는 좌석 등받이 고정 결함으로 사고 발생 시 탑승자를 다치게 할 수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15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아록스 등 2개 차종 127대는 전조등에 제작사가 표기되지 않은 라벨을 부착해 자동차 안전기준을 위반했다.

국토부는 다임러트럭코리아에 해당 자동차 매출액의 100분의 1에 해당하는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해당 차량은 이날부터 다임러트럭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는 차량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을 알리게 된다. 리콜 시행 전 차량 소유자가 자비를 들여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는 차량 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 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리콜대상 여부와 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