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라이프
HOME > 라이프

아름다운 미소와 치아 건강을 위한 교정치료, 진단부터 유지 관리까지

발행일 : 2017-09-11 14:08:09
아름다운 미소와 치아 건강을 위한 교정치료, 진단부터 유지 관리까지

교정 치료의 목적은 아름답고 건강한 미소를 만드는 것이다. 가지런히 잘 배열된 치아는 아름다운 미소를 더욱 빛나게 한다. 아름답고 자신감 있는 미소는 타인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고, 자기 자신도 행복하게 하는 무척 큰 경쟁력이 된다.

또 바르게 배열된 치아는 위생 관리가 용이하며, 음식을 씹거나 발음하기 쉽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치조골과 잇몸조직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가해지는 것을 막아주어 치아가 튼튼하고 건강하게 오래 유지되도록 한다.

아름다운 미소와 치아 건강을 위한 교정치료, 진단부터 유지 관리까지

광주 스마일디자인치과병원 교정과 전문의 김희윤 원장은 “치아 배열이 불규칙하면 치아의 역할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음식을 제대로 씹기가 힘들게 되고, 칫솔질이 힘들어 충치나 잇몸질환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또 돌출된 앞니는 외상에 의해 부러질 가능성이 높고, 심한 부정교합에서는 특정한 발음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교정치료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청·장년의 경우 다수의 치아가 없을 때, 교정치료를 통해 남아있는 치아들을 적절하게 위치시킴으로써 회복시켜야 하는 치아 개수를 줄이거나 간단한 보철 치료로 개선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이 말하는 올바른 교정 치료의 핵심은 ‘나에게 맞는 적절한 교정치료를 받아야한다’는 것이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악안면 골격 관계, 치아의 위치, 치아가 자리 잡는 잇몸뼈의 건강상태도 개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치료의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환자와 의료진의 충분한 상담이 가장 우선시 된다.

김 원장은 “초진의 의미는 굉장히 중요한데,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가 가지고 있는 치아에 대한 고민과 문제점에 대하여 파악한 뒤, 그에 따른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 정밀검사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정밀검사 항목으로는 안모와 구강내 사진, 치열모형을 위한 인상채득, 엑스레이, 기본적인 구강검사 등이 있다. 이를 토대로 개인의 골격, 치아 상태를 분석, 구체적인 치료계획을 세우고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한다. 만약 선택 가능한 두 가지 이상의 치료방법이 있다면 각 치료방법의 장단점을 충분히 비교해 보고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김 원장은 “교정치료 후 치료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일정기간의 유지기간이 필요한데, 이동된 치아들이 조직학적으로 안정화되는 기간을 의미하며, 유지 기간도 중요한 치료 과정의 하나로 이 기간 중에도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종민 기자 (jongmin1@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