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라이프
HOME > 라이프

예비창업자, 창업 준비 시작 단계라면 ‘이것’ 먼저 확인해야

발행일 : 2016-03-10 17:46:08
예비창업자, 창업 준비 시작 단계라면 ‘이것’ 먼저 확인해야

지속되는 경기 불황으로 인해 늘어난 조기 은퇴자들의 최고 관심사는 바로 노후자금이다. 증가하는 수명만큼 늘어난 노후자금에 대한 걱정과 불안감이 앞서기 때문이다.

이는 자연스럽게 창업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해마다 90만 명 이상의 신규 창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국세청 국정감사 자료에 의하면 지난 10년간 총 949만 명이 창업을 하고 793만 명이 폐업 신청을 하는 등 자영업자들의 생존율은 16.4%에 불과했다.

그러나 보니 예비 창업자들은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창업설명회를 쫓아 다니거나 유명 강사들의 강의를 듣는 등 성공 창업을 위한 노하우를 습득하기 위해 힘을 기울이게 된다.

하지만 의외로 어떤 창업 아이템을 선정할 것인가를 판단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 있다. 지난 10일 시작된 2016프랜차이즈 박람회에서 만난 한 창업 컨설팅 전문가는 창업을 고민중인 프랜차이즈 본사의 홈페이지에 접속해 메뉴들을 하나하나 확인해 보라고 조언하다. 그는 (주)보강엔터프라이즈의 `큰맘할매순대국` 사례를 들며 "전체 매장 수는 얼마나 되는지, 가맹사업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신규 매장을 오픈 하고 있는지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더 좋은 방법은 실제 발품을 팔아 직접 매장을 찾아가 분위기는 어떤지, 하루에 손님들은 몇 명 오는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라고 전문가는 덧붙였다.

김수창 기자 (ksc@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