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정치·경제·사회
HOME > 정치·경제·사회 > 증권

[특징주] 바이오솔루션, 국내연구팀 세계 최초 폐암 오가노이드 배양 성공에 '기관지 점막 오가노이드 모델' 공급 부각↑

발행일 : 2019-10-10 12:02:17

세계 최초 폐암 오가노이드 배양을 국내 연구팀에서 성공했다는 소식에 첨단재생 의학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솔루션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병리과 장세진 교수·의생명연구소 김민서 박사팀은 환자의 폐암세포를 배양해 개인별 특성을 그대로 재현하는 ‘오가노이드’ 배양 기술을 확립하고, 항암제 개발 과정에서 약물 유효성을 검증하는 전임상시험 암 모델로서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증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가노이드란 환자의 조직 특성을 체외에서 재현한 모델로, 환자의 암 조직을 소량 채취해 생체 내 기질과 비슷한 구조에서 3차원으로 배양한 암 조직 유사체다.

배양 접시 바닥에서 2차원으로 암세포를 배양하는 경우와 달리 3차원으로 배양하면 암조직의 기능과 구조까지 평가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이번에 만든 폐암 오가노이드가 폐암 세포가 생존하는데 필요한 여러 성장인자를 조합함으로써 정상 세포는 억제하고 암세포만 자라게 해 생체와 유사한 암 조직 구조를 가졌다고 설명했다.

한편 바이오솔루션은 첨단재생 의학 제품의 일환으로 각막, 구강점막, 기관지 점막의 오가노이드 모델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대체시험 용역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규기자 (skpark@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