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정치·경제·사회
HOME > 정치·경제·사회 > 환경

매연 막는 ERD 전기노이즈 정류필터, 시험연구 결과 발표

발행일 : 2018-04-12 15:40:00
매연 막는 ERD 전기노이즈 정류필터, 시험연구 결과 발표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노후 경유차 폐차 사업,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지역 확대 등 다양한 정책을 발표했지만 눈에 띄는 효과는 얻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 교수팀은 오는 12일 부산환경공단과 연계한 노후 경유차 매연 저감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이번 연구는 전기노이즈 정류 필터를 이용해 경유 차량의 ECU 및 관련 Sensor의 전기, 전자적 노이즈와 오류를 줄임으로 인해 Injection time을 보정하여 노후 경유 차량의 매연 및 미세먼지를 저감 하는 기술에 대한 실질적 성능에 대한 효과를 검증했다.

연구에 사용된 전기노이즈 정류 필터는 노후 경유 차량의 전자적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해 특수 고안된 장치로 ECU(Electronic Control Unit)로 전달되는 신호의 전기 노이즈를 감소시켜 매연과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경유자동차 매연 저감 시험 연구 결과 보고회 <경유자동차 매연 저감 시험 연구 결과 보고회>

이번 연구는 6년 이상의 노후 경유 차량 37대를 대상으로 전기노이즈 정류 필터 장착 유무에 따른 매연 발생량을 측정하고, 장착 후 기간별 매연 발생 특성에 대해 실험했다.

연구 결과, 전기노이즈 정류필터가 노후 경유 차량의 매연·미세먼지를 줄인다는 내용이 상당부분 검증되었다. 전기노이즈 정류필터를 장착하지 않았을 때 평균 39.47%의 매연이 발생했지만 전기노이즈 정류 필터를 장착하고 약 70일이 지나자 평균 10.90%의 매연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 교수팀은 “전기노이즈 정류 필터를 노후 경유 차량에 적용함으로써 미세 먼지 저감에 일정 부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해당 전기노이즈 정류필터는 ‘이알디(ERD)’라는 제품으로 노후 경유차량 관련 정책에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뉴스팀 (rpm9@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