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모터쇼

[제네바 모터쇼] 람보르기니, 우라칸 퍼포만테 스파이더 공개

발행일 : 2018-03-08 11:10:48
[제네바 모터쇼] 람보르기니, 우라칸 퍼포만테 스파이더 공개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가 2018 제네바 모터쇼(Geneva Motor Show)에서 우라칸 퍼포만테 스파이더(Huracan Performante Spyder)를 6일 공개했다.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CEO 스테파노 도메니칼리(Stefano Domenicali)는 “우라칸 퍼포만테 스파이더는 우라칸에 적용된 혁신적인 기술에 한층 향상된 컨버터블 드라이빙 감성을 더한 모델”이라며 “우라칸 퍼포만테가 도로와 트랙 위에서 최고의 주행 감각을 제공했다면, 우라칸 퍼포만테 스파이더는 운전자들이 아스팔트와 오픈에어에 가까워짐과 동시에 람보르기니 특유의 자연흡기엔진을 즐길 수 있는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V10 5.2ℓ 자연흡기엔진과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한 우라칸 퍼포만테 스파이더는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3.1초, 시속 200㎞까지 9.3초가 소요되며, 최대속도는 쿠페 모델과 동일한 시속 325㎞, 시속 100㎞/h에서의 제동거리는 31.5m다. 퍼포만테 쿠페와 동일하게 스파이더는 8000rpm에서 최고출력 640마력, 6500rpm에서 61.2㎏·m의 최대토크를 자랑하며, 1000rpm에서 토크의 70% 이상이 발휘된다. 우라칸 퍼포만테 스파이더의 공차중량은 1507㎏으로, 1마력당 2.35㎏의 마력당 중량비, 중량 배분은 전후륜 각각 43:57이다.

[제네바 모터쇼] 람보르기니, 우라칸 퍼포만테 스파이더 공개

퍼포만테의 디자인은 슈퍼 트로페오(Super Trofeo)의 레이싱카와 고성능 모터사이클에서 영감을 받았다. 알루미늄 차체에 카본 파이버를 적용한 우라칸 퍼포만테 스파이더의 중량은 우라칸 스파이더 모델 대비 35㎏ 가벼워졌다. 람보르기니 포지드 컴포지트(Forged Composite)는 프런트와 리어 스포일러의 기하학적 형태, 엔진 보닛, 리어 범퍼와 에어로 다이내믹 디퓨저 등 디자인 전반에 적용되었으며, 우라칸 퍼포만테에도 도입되었던 람보르기니 액티브 에어로 다이내믹 시스템인 ‘ALA(Aerodinamica Lamborghini Attiva) 시스템’의 기능적 요소가 반영됐다.

스파이더의 소프트톱은 ALA 시스템과 연계되어 작동되는데, 높은 다운포스 혹은 낮은 드래그가 필요한 주행 환경에서는 공기의 하중을 높이며, 고속 코너링 시 에어로 벡터링(aero vectoring)을 가능하게 해 트랙과 도로 위 모두에서 뛰어난 다이내믹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한다. 람보르기니의 LPI(Lamborghini Piattaforma Inerziale) 시스템은 500㎜/sec 안에 ALA 시스템을 활성화시키는 등 차량의 모든 전자 시스템을 관장해, 모든 주행 조건에서 최상의 에어로 다이내믹 셋업을 제공한다.

우라칸 퍼포만테와 같이 스파이더 모델 또한 한층 개선된 ESC 시스템, 반응성이 향상된 람보르기니 다이내믹 스티어링 LDS(Lamborghini Dynamic Steering),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을 적용해 서스펜션을 강화했으며, 모든 주행환경에서 ALA 시스템과 연동된다. 업그레이드 된 ANIMA 시스템은 스트라다(Strada), 스포츠(Sports), 코르사(Corsa) 모드를 지원해 차량의 모든 다이내믹 시스템을 운전자 맞춤형으로 구성 가능하다.

[제네바 모터쇼] 람보르기니, 우라칸 퍼포만테 스파이더 공개

가벼운 전기유압식 지붕은 개폐 시 우라칸 퍼포만테 오픈톱 모델의 외관 라인을 스파이더의 모습으로 만들어주며, 견고한 핸들링과 퍼포먼스는 그대로 유지된다. 우라칸 퍼포만테 스파이더는 컨버터블 모델이면서도 고성능 퍼포먼스 슈퍼 스포츠카의 강직함을 그대로 갖는데, 닫혀있던 지붕이 열릴 때 우라칸 퍼포만테 스파이더의 완벽한 다이내믹 실루엣이 그대로 드러난다.

지붕은 50㎞/h의 속도에서 17초 만에 열리고, 후방의 창문은 전동식으로 작동되며 닫혀있을 때는 윈드실드의 역할을 한다. 루프가 열릴 때 루프 케이싱이 접히면서 두 개의 핀이 밖으로 나오면 차량 뒷좌석에서부터 시작되는 루프 라인은 후면까지 이어지면서 스파이더의 독특한 실루엣을 완성한다. 통합형 덕트는 오픈톱 드라이빙 시 헤드룸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감소시키며, 두 개의 탈부착 가능한 윈드가드는 차 내부의 측면 공기역학 소음을 낮춰 고속 주행 시에도 무리 없이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한다.

한편 2018 제네바 모터쇼는 8일(현지시간)부터 일반에 공개되며 오는 18일까지 열린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