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부품/용품

현대모비스, 2016년에 1100개 핵심 기술 개발

발행일 : 2017-05-24 11:00:00
현대모비스, 2016년에 1100개 핵심 기술 개발

미래차 핵심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대모비스가 지난해 96개 차종에 대한 1100개에 이르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고 24일 공개된 ‘2017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 26% 정도 증가한 수치로, 현대모비스가 연구개발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핵심기술 개발 관련 내용뿐만 아니라 지난 한 해 동안 기업의 사회‧환경‧경제적인 활동 및 성과를 포괄적으로 담았다.

특히 현대모비스는 올해 특집주제를 ‘글로벌 R&D 네트워크’로 잡고, 현대모비스가 세계 각지에 구축하고 있는 해외 R&D 거점의 현황과 역할 그리고 향후 운영 전략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R&D 전략과 로드맵을 수립하며 헤드쿼터 역할을 수행하는 국내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미국과 중국, 독일, 인도 4개국에 각 지역의 전문성을 살린 현지 연구소를 구축하고 있다.

미국의 디트로이트에 위치한 북미연구소는 IT/자율주행 분야의 선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유럽연구소는 DAS 센서와 섀시 분야의 선행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상하이의 중국연구소는 현지 특화 부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위치한 인도연구소는 멀티미디어와 DAS, 자율주행 등 차량용 SW 개발 전문 연구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향후 이들 연구소에 대한 투자와 연구인력 확대를 통해 독립적인 R&D 역량을 키우는 한편, 각 연구거점의 전문성을 살린 상호 협업을 활발히 진행해 유기적인 R&D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는 전략도 함께 소개했다.

보고서에는 임원급 현지인 연구원의 인터뷰도 실렸다. 현대모비스 북미연구소의 데이비드 애그뉴 이사는 보고서에서 “현재 실리콘밸리 기업들과 기존 완성차 회사들이 자율주행기술 개발과 시장 선점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지만, 현대모비스가 자율주행기술에 접근하는 방식은 조금 다르다”며 “자율주행기술의 편의성에만 주목하기보다는 교통안전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교통사고 방지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특집주제 이외에도 주요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지난 한 해 동안 언론에 공개된 이슈들을 분석해 주요 이슈들을 도출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들 주요 이슈들 중 ▲글로벌 톱 기술역량, ▲고객중심경영, ▲동반성장, ▲다양성존중, ▲환경경영 5가지 주제를 핵심보고 사항으로 정해 비중 있게 다뤘다.

현대모비스는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이들 이슈에 대해 주요 이해관계자 그룹의 관심과 제언을 수렴하고, 회사 내외부의 다양한 관점을 객관적으로 조명하고자 했다. 또한 보고서 제작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생산성본부의 검증을 받았으며, 글로벌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다음 달 영문과 중문으로도 제작할 계획이다.

한편 ‘지속가능경영’이란 기업의 가치를 기존의 재무적 성과로만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판단하는 경영기법으로 현재 해당 기업의 균형 있는 성장을 판단하는 글로벌 기준이 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런 글로벌 추세에 맞춰 자사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약속을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하고자 지난 2010년부터 매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는 대표적인 지수인 다우존스 지속가능성지수(DJSI)에서 6년 연속으로 월드 지수에 편입되는 등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지속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