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부품/용품

현대차, 비선 실세 최순실 민원 받고 납품업체 선정

발행일 : 2017-01-13 16:12:48
현대차, 비선 실세 최순실 민원 받고 납품업체 선정

‘비선 실세’ 최순실(61·최서원으로 개명)씨가 현대자동차그룹 납품업체 선정 과정에 개입한 정황이 공개됐다.

검찰은 1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 씨와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3회 공판에서 KD코퍼레이션 대표 이 모 씨와 아내 문 모 씨의 진술조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이 씨는 “최 씨가 ‘정부에 얘기해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자료를 정리해달라고 해서 (자료를) 보냈다”며 “얼마 지나지 않아 현대차 구매팀에서 연락이 왔다”고 진술했다.

현대차와 장기간 판로를 뚫지 못했던 KD코퍼레이션이 최 씨에게 부탁한 이후 손쉽게 계약한 데 대해 이 씨는 “(최 씨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인정 한다”고 말했다.

KD코퍼레이션 이사 신 모 씨도 “현대차에서 납품 계약에 관해 상의하기 위해 먼저 연락해왔다”고 진술했다.

이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일 청와대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저도 최순실과 KD코퍼레이션과 아는 사이였다는 것은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씨의 아내인 문 씨는 최 씨에게 납품 계약을 청탁하게 된 경위를 설명했다.

최 씨의 딸 정유라(21)씨가 졸업한 초등학교의 학부모인 문 씨는 "최 씨와 있는 자리에서 시어머니에게 전화를 받아 꾸중을 들었는데, 통화가 끝나자 최씨가 ‘어떤 회사에 (납품을) 놓고 싶은지 말하면 넣어 주겠다’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문 씨는 또 "2012년 대선이 끝난 뒤 최 씨가 굉장히 기분이 좋은 상태여서 주변 사람들이 ‘저 언니 로또 된 것 아니냐’고 할 정도였다"고 설명했다. 문 씨는 최 씨와 함께 자녀들 초등학교 어머니회나 바자회에 참석하며 친분을 쌓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후 최 씨가 ‘신랑이 병원에 입원했으니 놀러오라’고 해서 가 보니 입원실 문에 '정윤회'라고 써 있는 것을 보고 최 씨가 박 대통령과 친분이 있다고 짐작하게 됐다”고 했다.

최 씨는 박 대통령과 공모해 현대차에 압력을 넣어 흡착제 제조사인 KD코퍼레이션이 납품 계약을 맺을 수 있도록 강요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강요) 등을 받고 있다.

현대차는 2015년 2월께 KD코퍼레이션과 납품 계약을 맺었고, 지난해 9월까지 총 10억5000여만원에 달하는 제품을 납품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