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시승기

[체험기] 만트럭이 안전한 이유는?

발행일 : 2016-06-13 12:30:00

대형차의 사고는 엄청난 인명피해를 가져온다. 얼마 전 남해고속도로에서 일어난 대형 버스와 소형 승용차의 사고처럼 안전거리 미확보도 사고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된다.

세계적인 상용차 생산업체 만트럭버스그룹(Man Truck & Bus AG)의 한국법인인 만트럭버스코리아가 10일부터 12일까지 경기도 화성에서 개최한 ‘2016 MAN 안전사양 시승 이벤트’는 안전장비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소중한 기회였다.

전국에 있는 영업직원 및 만트럭 고객을 포함 200여명을 초청한 이번 행사는 만트럭 제품이 보유한 능동적 안전사양을 직접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만트럭버스코리아가 국내 시장 진출 후 처음으로 개최한 이번 안전사양 시승 이벤트는 수입 상용차 시승 이벤트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행사에 참여한 막스 버거(Max Burger) 만트럭버스코리아 사장은 “이번 MAN 안전사양 이벤트는 돌발 상황에서 안전한 주행을 유도하는 만트럭의 우수한 능동적 안전사양을 고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고객만족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마련했다“며 “만트럭버스코리아는 부산모터쇼 참가 및 안전사양 시승 이벤트와 같이 앞으로도 많은 고객들이 만트럭의 우수한 상품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꾸준히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만트럭의 능동적 안전사양을 체험할 수 있는 4개의 코스를 전문 드라이버의 동승 하에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이벤트는 앞 차량과의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정속주행 시스템(Adaptive Cruise Control), 차선 이탈 시 자동으로 경고음이 발생하는 차선이탈방지 시스템(Line Guard System), 전방 돌발 상황 시 자동으로 상황을 인지해 정차를 유도하는 긴급제동 시스템(Emergency Brake Assistant), 코너구간에서 차체를 제어해 안정적인 운전을 유도하고 전복을 방지하는 차선 안정성 제어 및 전복방지 시스템(Electronic Stability Program) 의 시연을 위한 총 4개의 코스로 구성되었다.

[체험기] 만트럭이 안전한 이유는?

가장 인상적이었던 장비는 긴급제동 시스템이었다. 전문 드라이빙 인스트럭터가 운전하는 차에 동승한 기자는 대형 트럭 탑승이 처음은 아니었으나, 긴급제동 시스템 체험은 처음이었다. 과거 다임러트럭이 이 장비의 시연을 한 적이 있는데 그 때는 단순히 밖에서 관람하는 것에 그쳤다.

시속 60㎞ 정도로 달리던 트럭은 붉은색 차량 모형이 가까워지자 경보음이 여러 차례 울렸다. 장애물이 가까워져도 운전자가 조치를 취하지 않자 차는 갑자기 앞으로 쏠리며 급제동을 실시했다. 차 실내에서 볼 때는 부딪치는 줄 알았는데, 사이드 미러로 보니 앞차와 약간의 거리가 떨어진 상태로 멈춰서 있었다. 인스트럭터에 의하면 이 장비 채택으로 사고율이 70%까지 감소된다. 작동 속도는 시속 15㎞에서 시속 120㎞까지다.

막스 버거(Max Burger) 만트럭버스코리아 사장은 "만트럭은 국내 시장에서 우수한 품질과 연비를 통해 낮은 총 소유비용(TCO)을 제공해 왔다“며 “여기에 차량 사고 예방을 위한 능동적 안전사양의 추가로 고객들은 기존의 우수한 TCO보다 한 단계 더 절감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만트럭버스코리아는 지난해 1137대를 판매하는 등 매년 괄목할 만한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수입 상용차 회사로는 유일하게 부산국제모터쇼에 참가해 만트럭버스의 제품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만트럭버스는 독일 품질 인증기관인 TUV 라인란드로부터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 연속 경쟁사 대비 제품의 최저 결함률 인증을 획득했으며, 세계 최대 국제건설기계박람회 Bauma 2016에서 D38엔진이 ‘2016 올해의 디젤엔진(Diesel of the Year 2016)’에 선정되는 등 전 세계 상용차 시장에서 신뢰도 높은 제품력으로 정평이 나 있는 250년 전통의 상용차 전문 브랜드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체험기] 만트럭이 안전한 이유는?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